정신분석의 인격이론(人格理論) 중 구조론(構造論)에서 인격의 사회가치 ·양심 ·이상(理想)의 영역. 상위자아(上位自我)라고도 한다. 구조론에서는 인격을 하부(下部)의 충동 ·본능영역의 이드(id)와 의식적 주체(意識的主體)의 중핵(中核)이 되는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영역으로 나누어 생각한다. 초자아는 대부분 무의식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초자아 [superego, 超自我] (두산백과)
자아 [ ego , 自我 ]
성격구조의 이성적인 부분으로서,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 초자아의 도덕적이며 양심적인 요구, 그리고 객관적인 현실세계 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성격의 집행자
프로이트(S. Freud)가 사용한 정신분석 용어이고 본능적 충동에서 유래하는 심적 에너지를 말한다. 프로이트는 이드의 내용을 처음에는 자기보존본능과 성적 본능으로 나누고 나중에는 생의 본능(에로스)과 죽음의 본능(타나토스)으로 나누었다. 에스(Es)는 독어로 「그것」 (영어의 it에 해당)을 말하는 것, 영어의 id는 이전에는 유전적 염색질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었다. 이드는 유전적ㆍ계통발생적으로 주어진 본능 에너지의 저장고이고 무의식적이며 쾌감원칙에만 따라서 현실원칙을 무시하고 만족을 추구한다. 그 때문에 현실에 거부되거나 초자아로부터 비판되어 불안이나 죄악감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이드는 자아의 방어기전에 의해 의식되지 않도록 억압되거나, 의의있는 형태로 승화되거나 한다.
피아니스트 조성진(21)이 제17회 국제 쇼팽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의 영광을 차지했다.
출처 : 천지일보(http://www.newscj.com)
Q9. 다음 중 우리나라 최초의 머드(MUD) 게임은?
1. 쥬라기 공원
2. 퀴즈퀴즈
3. 바람의 나라
Q10. 다음 중 실제로 출시된 컵라면은?
1. 새우깡 컵라면
2. 프링글스 컵라면
3. 치토스 컵라면
4. 포카칩 컵라면
할라페뇨 vs 사워크림
일본 인스턴트 식품기업 에이스쿡(ACECOOK)이 자사의 간판상품 슈퍼컵 발매 30주년과 프링글스(Pringles) 탄생 50주년 기념으로 프링글스 맛 컵라면 2종을 출시한다. 프링글스 컵라면은 양파를 베이스로 제조한 할라페뇨, 사워크림 맛으로 구성되며 모두 일본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맛이다. 상상만 해도 감칠맛이 도는 프링글스 맛 컵라면 2종은 오는 10월 15일부터, 아쉽게도 일본 현지 편의점에서만 맛볼 수 있다. 가격은 약 2천 원.
출처 : 아이즈매거진 네이버 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858823&memberNo=5661778&vType=VERT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