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수익과 성장의 관계를 나타낼 때 쓴다. 보스톤 컨설팅 그룹(BCG)이 개발했다. 캐쉬카우란 제품 성장성이 낮아지면서 수익성(점유율)이 높은 산업을 지칭한다. 이 때에는 투자비용을 모두 회수하고 많은 이익을 창출해 주는 단계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반도체 부분이다. 막 신제품이 나와 성장성은 높으나 수익성이 낮은 단계는 프라블럼 차일드 (problem child), 성장성도 높고 수익성도 높은 단계를 스타(star), 성장성도 수익성도 낮은 단계를 도그 (dog)라 부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캐쉬카우 (매일경제, 매경닷컴)
Q5. 나라별 화폐단위가 알맞게 연결된 것은?
1. 태국-링깃
2. 베트남-동
3. 필리핀-바트
태국의 화폐단위는 밧(Baht) - THB
필리핀의 화폐단위는 페소(Peso) - PHP
Q6. 펜싱 종주국 프랑스는 '광선 검 대결'을 공식 스포츠로 인정한다.
1. O
2. X
펜싱의 종주국인 프랑스에서 광선검 대결을 공식 스포츠로 인정했습니다.
펜싱 종주국인 프랑스가 인정하게 되면서, 이제는 에뻬나 사브르 같은 펜싱의 한 종목이 될 전망입니다.
광선검이 잘 보이기 위해서 어두운 원형 경기장에서 두 사람이 대결하는 방식인데요,
타격 부위에 따라 점수를 매깁니다.
머리는 5점, 다리는 3점으로 적용해서, 먼저 15점을 따는 쪽이 이기는 방식입니다.
이 광선검은 플라스틱 재질이구요. 안에 LED조명이 설치되어 있는데, 다양한 소리와 효과를 내는 제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출처 : KBS NEWS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145641&ref=A)
Q7. '쌍벽을 이루다.'에서 '벽'이 의미하는 것은?
1. 담장
2. 벼락
3. 구슬
쌍벽 (雙璧)
[명사]
1. 두 개의 구슬.
2. 여럿 가운데 특별히 뛰어난,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둘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ex) 쌍벽을 이루다
Q8. 그림 모양의 문자로, 수메르인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인류 최초의 문자는?
1. 인더스 문자
2. 설형문자
3. 갑골문자
인더스 문자 (Indus script)
인더스 문자(Indus script)는 인더스 문명이 전성기였던 기원전 2600년경부터 기원전 1900년경까지 파키스탄 및 인도의 북서부 일대에서 사용된 문자이다. 이 문자 유물이 발견된 최초의 지역이 하라파이기 때문에 하라파 문자(Harappan script)라고도 하며, 거의 대부분 사각형 도장 위에 오목하게 새겨진 형태로 발견되기 때문에 인장(印章)문자라고도 한다.
인더스 문자가 새겨진 사각형 도장은 주로 구리, 진흙, 돌로 만들어졌으며 대부분 가로 4cm, 세로 3cm 정도의 크기이다. 인더스 문자의 아랫부분에는 물고기, 코뿔소, 물소, 악어, 코끼리, 영양, 호랑이 등 각종 동물 외에도 유니콘 같은 상상의 동물뿐만 아니라 사람 등의 형상이 보인다. 도장 뒷면에는 줄이나 끈으로 묶는 데 쓰이는 것 같은 작은 구멍이 나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더스 문자 -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인도의 고대 문명을 담은 문자 (세계의 문자 사전, 연규동)
설형문자 [ 楔形文字 , cuneiform script ]
고대 서아시아인들이 사용한 문자. 기원전 3000년경부터 기원 전후까지 약 3,000년간 메소포타미아를 비롯한 서아시아 여러 민족들이 사용했던 문자에 대한 범칭이다. 수메르인들이 처음으로 만들어낸 문자는 쐐기형 문자가 아니라 동그라미나 짧은 선으로 표현하는 그림문자였다. 이 그림문자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그 미흡함을 보충하기 위해 단단한 갈대 줄기나 철필로 점토판에 쐐기형의 글자를 새기기 시작했는데, 그 모양이 쐐기와 같다고 해서 설형문자란 이름을 붙였다.
사실 문자 창제와 사용의 전과정을 보면 그림문자가 절대적으로 오래 사용되었고 설형문자 사용은 불과 300~400년(기원전 4세기 말부터 기원후 1세기)밖에 안된다. 우루크 도시유적을 비롯한 고대 유적에서 나오는 문자는 모두가 그림문자이며, 설형문자는 위에 지적한 그 짧은 시기에 정식 서사(敍事) 문자로 나타난다. 기원후 75년에 발견된 점토판 설형문자가 마지막 설형문자 유물로 기록되어 있다. 설형문자는 셈족 계통의 아카드인이나 아무르인 · 아시리아인들 뿐만 아니라 인도 · 유럽 어족 계통의 히타이트인이나 아람인 · 페르시아인들도 받아들여 사용하였다.
중국 은(殷)나라 때 점치는 데 사용했던 귀갑(龜甲), 우골(牛骨)에 새긴 문자. 귀갑문자, 귀갑수골문자(龜甲獸骨文字)라고도 한다. 1899년 은나라의 옛 왕도 자리인 은허(殷墟)에서 발견되었다. 쓰여진 내용이 복점(卜占)에 관한 것이므로, 이것을 ‘은허복사(殷墟卜辭)’ 또는 간단히 ‘복사’라고도 한다. 귀갑이나 짐승의 뼈를 사용한 복점은 신석기시대부터 행해졌지만, 여기에 문자를 새긴 것은 오직 은나라시대만의 특색이다. 현재 알 수 있는 한자의 가장 오래된 형태로, 회화적 요소를 다분히 남기고 있으나, 순수한 그림문자보다는 상당히 진보되어 있다.
문자의 수는 대략 3,000자, 그 중 해독된 것은 약 절반이다. 그 후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반경(盤庚) 때부터 은말(殷末)까지 약 2백 수십 년에 걸친 것으로, 보통 이것을 5기(期)로 나누어 연구하고 있다. 내용은 제사(祭祀), 군사(軍事), 천상(天象), 전렵(田獵), 농경(農耕), 임금의 행행(行幸)과 안부(安否)에 관한 것이 많고, 이것으로 은대의 정치, 사회, 경제 등이 밝혀져서 전설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하던 은왕조가 실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