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을 무(無)’에 ‘의미하다’는 뜻의 영어 단어 ‘민(mean)’을 합친 신조어. 멍하게 있기, 낙서하기 등 남들이 보기에는 무의미한 일이지만 그 속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을 뜻한다. 취업, 직장 등 치열한 현실에 지친 사람들이 자극 없는 삶을 추구하는 현상을 반영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민세대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Q4. 주사위를 한 번 던졌을 때 짝수가 나올 확률은?
1. 1/2
2. 1/3
3. 1/6
Q5. 방금 본 영상에서 "네가 뭘 좋아하는지 몰라서 [ ] 로 준비했다." 빈칸에 들어갈 대사는?
1. 불고기 버거
2. 새우 버거
3. 치즈 버거
Q6. 과거의 경험, 관습으로만 현 상황을 판단하는 틀에 박힌 사고방식을 가리키는 말은?
1. 창꼬치 증후군
2. 닭꼬치 증후군
3. 떡꼬치 증후군
창꼬치 증후군 (Pike Syndrome, Barracuda Syndrome)
[요약] 과거의 경험이나 관습으로만 현 상황을 판단하는 틀에 박힌 사고방식
변화를 수용하지 않고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상황을 판단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심리학 용어다. 창꼬치는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농어목 창꼬치과 물고기로, 시속 40km가 넘는 속도로 먹이에게 달려드는 바다의 포식자다. 영어로는 파이크(Pike) 또는 바라쿠다(Barracuda)로 불리며, 돌진하는 모습이 창으로 꼬치를 꿰는 것처럼 보여 창꼬치라는 이름을 얻었다.
창꼬치 증후군은 미국의 마이애미 대학에서 이뤄진 한 실험에서 유래했다. 실험은 공격성이 강한 창꼬치를 고등어와 같은 수조 안에 넣어두고, 그 사이에 투명한 유리를 설치해 두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창꼬치는 고등어를 보자마자 맹렬히 공격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유리벽에 부딪혀 실패를 반복했다. 그러자 창꼬치는 공격 횟수를 줄였고, 끝내 공격을 멈추고 자신의 영역에서만 맴돌았다. 이후 유리 칸막이를 없앴는데도 창꼬치는 고등어를 공격하지 않았다. 즉 여러 번 공격에 실패하자 그 경험을 바탕으로 포기해 버린 것이다.
창꼬치 증후군의 특징으로는 변화를 수용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맹신하며,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면서 기존의 규칙이나 관습을 고수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다른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어떤 억압이 있으면 능동적인 행동력이 약화된다고 생각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창꼬치 증후군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Q7. 조선왕조 계보 '예성연 [ ] 인명 [ ]'에서 빈칸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1. 세 - 태
2. 중 - 선
3. 명 - 중
Q8. 립스틱을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1. 기원전
2. 삼국 시대
3. 현대
립스틱
레비가 위 아래로 움직이는 관에 입술의 색상을 집어넣다.
여성은 적어도 2,000년간 입술에 여러 색상을 발라왔다. 가장 초기의 색조 립스틱은 기원전 3000년 메소포타미아에서 사용되었다. 그 시대의 립스틱은 분쇄된 반귀석으로 만들어졌으며 눈꺼풀과 입술에 사용되었다. 이집트 패로아(기원전 69~30년)의 클레오파트라는 개미와 심홍색 딱정벌레를 분쇄하여 혼합한 물질을 립스틱으로 사용하였다. 기원전 1400년 이후 해초에서 추출한 빨간 염료를 기반으로 요오드와 유독한 브롬 혼합물을 섞은 이집트의 립스틱은 심각한 질병을 초래하거나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었다.
1915년 모리스 레비는 우리가 립스틱이라고 부르고 있는 슬라이딩 튜브를 발명하였다. 레비의 튜브는 길이가 단 2인치(5센티미터) 였다. 레비의 슬라이딩 튜브는 케이스의 회전 막대기로 작동하였다. 후에 레비는 자신의 튜브에 슬라이드와 트위스트 메커니즘을 추가하여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립스틱 튜브를 만들었다.
20세기 초부터 립스틱은 미국과 유럽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전시 상황으로 경제적으로 궁핍하던 당시, 영화 배우와 연기자들은 비교적 저렴한 사치품인 립스틱을 구매했다.
"여자가 남자를 계속 바꿀 수는 없기에 립스틱 색상이라도 계속 바꾸는 것이다."
헤더 로클리어, 미국 여배우
[네이버 지식백과] 립스틱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상을 바꾼 발명품 1001, 2010. 1. 20., 마로니에북스)
Q9. 표준국어대사전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동사는?
1. 키들거리다
2. 아늘거리다
3. 수글거리다
키들거리다 [키들거리다]
[동사] 웃음을 걷잡지 못하여 입 속으로 자꾸 웃다.
아늘거리다
[동사] 빠르고 가볍게 춤추듯이 잇따라 흔들리다.
Q10. 최초 우주견의 이름은?
1. 에이블
2. 라이카
3. 베이커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60년 전인 1957년 11월3일, 역사상 처음으로 한 포유류가 우주공간을 비행했다. 우리에게는 '라이카(Laika)'란 이름으로 알려진, 작은 강아지의 본명은 '쿠드랴프카(Кудрявка)'. 라이카는 러시아말로 개를 통칭하는 말일 뿐이다. 하지만 이 작은 라이카의 우주여행은 이후 인류사에 아주 큰 족적으로 남았다.
출처 : 아시아경제
Q11. 동등한 힘을 가진 두 가지 동기 사이에서 의지를 행사할 수 없다는 뜻의 표현은?
1. 뷔리당의 당나귀
2. 엥겔스의 무화과
3. 라이프니츠의 시소
뷔리당의 당나귀 (Buridan's ass)
[요약] 양쪽에 동질(同質) ·동량(同量)의 먹이를 놓아두었을 때 당나귀가 어느 쪽 먹이를 먹을 것인가를 결정하지 못하여 아사(餓死)한다는 이야기.
프랑스의 스콜라 철학자 J.뷔리당이 하였다고 전해지는 유명한 말이다. 이 말 자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천체론(天體論)》에서 개를 예로 들어 인용되었으며 J.뷔리당은 이 책에 주해(註解)를 남겼다. 그의 저서에는 이 말이 들어 있지 않으나, 뷔리당의 자유의지론(自由意志論)을 야유하여 다른 사람들이 말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 말은 두 동등한 힘의 모티프 사이에서 의지(意志)의 행사(行使)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 사용된 말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뷔리당의 당나귀 [Buridan's ass] (두산백과)
Q12. 같은 냉각 조건에서 높은 온도의 물이 낮은 온도의 물보다 빨리 어는 현상은?
1. 도플러 효과
2. 라만 효과
3. 음펨바 효과
도플러 효과 (Doppler effect, ─效果)
파동을 발생시키는 파원과 그 파동을 관측하는 관측자 중 하나 이상이 운동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효과로, 파원과 관측자 사이의 거리가 좁아질 때에는 파동의 주파수가 더 높게, 거리가 멀어질 때에는 파동의 주파수가 더 낮게 관측되는 현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도플러 효과 [Doppler effect, ─效果] (두산백과)
라만효과 (Raman effect)
투명한 물질에 단일파장의 강한 빛을 쬐어 산란광을 분광시키면, 입사광과 같은 파장을 가진 빛 이외에 그보다 약간 긴 파장이나 짧은 파장의 스펙트럼선이 관측되는 현상이다. 이 현상은 양자론으로만 설명이 가능하며 라만효과를 이용하여 빛을 흡수한 물질의 분자구조를 추론하는데 단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