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28일 첫 단독 콘서트를 마지막으로 국내 활동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미국에 진출하였고 조나스 브라더스 콘서트 오프닝 게스트로 전미 투어를 했으며, 'Nobody' 앨범이 발매된 후 한국 최초로 빌보드 HOT 100에 올랐다. 빌보드 메인차트인 HOT 100에 순위를 올린 것은 분명 축하받을 쾌거이다.
1894년 10월 참모본부에 근무하던 포병대위 A.드레퓌스가 독일대사관에 군사정보를 팔았다는 혐의로 체포되어 비공개 군법회의에 의해 종신유형의 판결을 받았다. 파리의 독일대사관에서 몰래 빼내온 정보 서류의 필적이 드레퓌스의 필적과 비슷하다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증거가 없었으나 그가 유대인이라는 점이 혐의를 짙게 하였던 것이다.
그 후 군부에서는 진범이 드레퓌스가 아닌 다른 사람이라는 확증을 얻었는데도 군 수뇌부는 진상 발표를 거부하고 사건을 은폐하려 하였다. 드레퓌스의 결백을 믿어 재심(再審)을 요구해 오던 가족도 진상을 탐지하고, 1897년 11월 진범인 헝가리 태생의 에스테라지 소령을 고발했지만, 군부는 형식적인 심문과 재판을 거쳐 그를 무죄 석방하였다.
그러나 재판결과가 발표된 직후 소설가인 E.졸라가 공개한 ‘나는 고발한다(J'Accuse)’라는 제목의 논설로 사건은 재연되었다. 졸라는 드레퓌스에게 유죄판결을 내린 군부의 의혹을 신랄하게 공박하는 논설을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장 형식으로 1898년 1월 13일자 《오롤》지에 발표하였다. 이를 계기로 사회여론이 비등하여 프랑스 전체가 ‘정의·진실·인권옹호’를 부르짖는 드레퓌스파 또는 재심파(再審派)와 ‘군의 명예와 국가 질서’를 내세우는 반(反)드레퓌스파 또는 반재심파로 분열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드레퓌스 사건 [Dreyfus Affair] (두산백과)
Q8. 다음 중 순우리말은?
1. 깡통
2. 멜빵
3. 바통
4. 피망
앞의 말들과 반대로 외래어 느낌이 나는 순우리말도 있습니다. 제목에서 언급한 '멜빵'이 그 중 하나인데요. 바지 등이 흘러내리지 않게 어깨에 걸치는 끈을 뜻하지요. 관련된 말로 '질빵'도 있습니다. 짐을 지기 위한 도구에 붙인 줄을 뜻합니다.(예: 지게 질빵)
(한 일, 날 일, 아니 불, 읽을 독, 책 서, 입 구, 가운데 중, 날 생, 가시나무 형, 가시나무 극)
안중근 의사(1879~1910)께서 옥중에서 쓰신 유명한 글귀입니다. 안중근 의사를 모르는 분은 안 계실 테니까 생략하고, 그만큼 독서가 중요하고 인간에게 필수적임을 일깨워 주는 좋은 내용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책보다는 게임에 몰두하면서 “그래도 입속에 가시 안 나는데요.” 하고 말하는 사람답지 못한 친구들이 많더군요.
형극(荊棘)은 ‘나무의 가시’를 뜻하는데 의역해서 힘겹고 어려운 상황, 고난 등을 가리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일일부독서 구중생형극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 (한 일, 날 일, 아니 불, 읽을 독, 책 서, 입 구, 가운데 중, 날 생, 가시나무 형, 가시나무 극) (고사성어랑 일촌 맺기, 2010. 9. 15., 서해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