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0 수요일_퍼프픽 문제

라이브 퀴즈쇼

2019. 7. 10. 21:55

MC 김승환 / 상금 150만원

 

Q1. 다음 중 7월 10일, 오늘의 기념일로 옳은 것은?

1. 제헌절

2. 정보보호의 날

3. 초복

 


 

Q2. 이 과일의 이름은?

1. 노니

2. 먹니

3. 자니

 


 

Q3. 고양이 수염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감정 표현

2. 공간 인식

3. 체온 조절

 


 

 

Q4. 범죄에방을 위한 환경설계 기법을 뜻하는 말은?

1. 인셉션

2. 셉스크

3. 셉테드

 

셉테드[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
약어 : CPTED
'범죄예방환경설계'. 도시 환경을 바꿔 주민 범죄를 방지하고 주민 불안감을 줄이는 기법. 어두운 골목길에 폐쇄회로TV(CCTV), 가로등을 설치하거나 외진 곳의 담벼락을 없애 주민들의 자연 감시가 이뤄지도록 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셉테드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한경 경제용어사전)

 

Q5. 다음 중 드라마에서 장희빈 역을 맡지 않은 배우는?

1. 김태희

2. 최지우

3. 이소연

 


 

Q6. 다음 중 올바른 외래어 표기어는?

1. 러닝 셔츠

2. 링겔

3. 수퍼마켓

 

러닝셔츠 (▼←running shirt)
[명사] 운동 경기할 때 선수들이 입는 소매 없는 셔츠. 또는 그런 모양의 속옷.
[유의어] 러닝, 러닝샤쓰

Ringer (링거)
닝겔(X), 링게르(X), 링겔(X), 링어(X)

슈퍼마켓 (supermarket)
수퍼마켓 (X), 슈퍼마켓 (O)

 

Q7. 다음 중 서울에서 처음 만들어진 음식은?

1. 충무김밥

2. 신당동 떡볶이

3. 이동갈비

 


 

Q8. 스파게티는 어디서 유래된 이름일까?

1. 실

2. 토마토

3. 프라이팬

 

스파게티 [ Spaghetti ]
길게 늘어진 모습이 마치 국수의 모습과 흡사해 한국 사람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오는 스파게티(Spaghetti). 어쩌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있어 ‘스파게티’는 파스타 보다 더 익숙한 단어이다. 파스타를 즐겨 먹는 사람들도 파스타와 스파게티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파게티는 파스타의 한 종류로 얇고 긴 모양을 가진 면의 이름이다. 스파고(Spago)는 이탈리아어로 ‘실’ 이라는 뜻인데, 실처럼 가늘고 길게 생긴 면이 모여 있다는 의미로 스파게티라는 이름이 생긴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파게티 [Spaghetti] - 제 이름을 찾아주세요 (푸드스토리, 김한송)

 

Q9. 청소년 체크카드의 발급 연령은?

1. 만 18세 이상

2. 만 12세 이상

3. 만 14세 이상

 

올해부터 만 12세 이상 청소년도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뉴시스] 청소년에게도 후불교통카드 발급 허용된다

 

Q10. 다음 중 밑그림이나 밑칠을 하지 않고, 한번 칠하기로 완성하는 그림 기법은?

1. 알라 프리마

2. 더페이즈망

3. 스푸마토

 

우연적 효과를 만드는 알라 프리마 [ -alla prima ]
어떤 사람들은 여행을 앞두고 이동 시간, 교통편, 숙박 시설, 식사 메뉴까지 매우 꼼꼼히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어디로 가서 무엇을 본다.’ 정도의 대략적인 계획만 세운 다음 현지에서 즉흥적으로 결정하며 여행하는 것을 즐기지요. 그림도 비슷합니다. 미술사를 보면 어떤 화가들은 철저한 계획을 세워 두고 그림을 그렸지만, 어떤 화가들은 뚜렷한 계획 없이 캔버스 위에서 즉흥적으로 그리는 것을 즐겼습니다. 즉흥성을 즐긴 대표적인 작가로는 마네, 모네 같은 인상주의 화가들이 있지요. 

이처럼 뚜렷한 계획 없이, 밑그림도 없거나 자세하지 않은 상태에서 즉흥성을 살려 단번에 그리는 것을 알라 프리마(alla prima)라고 부릅니다. 마치 페인팅으로 드로잉을 하는 듯한 이 기법은 즉흥적인 생동감과 자유로움이 중요하므로 세밀하게 묘사하기보다는 과감하게 채색하고 수정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이지요. 즉 우연성이 발생할 환경을 근본적으로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연성을 극대화해야 할 상황이라면 스케치를 간략하게 한 상태에서 알라 프리마로 그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연적 효과를 만드는 알라 프리마 [-alla prima] (채색의 기술, 2013. 6. 6., 백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