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어머니와 함께 사는 잭에게 유일한 수입원은 소 한 마리이다. 그러나 소가 나이가 들어 더이상 우유를 만들어 낼 수 없게 되자, 잭은 소를 팔기 위해 길을 떠난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한 노인을 만나는데, 그 노인은 자신이 마법의 콩을 가지고 있다며 그 콩과 늙은 소를 교환하자고 제안한다. 마법의 콩을 받아 든 잭이 집으로 돌아오지만, 잭의 어머니는 돈 한 푼 받지 못하고 소를 팔아 넘긴 잭을 질책하며 콩알을 창밖으로 던져버린다. 하지만 하룻밤 사이 그 콩은 하늘까지 자라고, 잭은 그 콩나무를 타고 올라가 하늘 나라에 있는 거인의 집까지 도착한다. 거인은 낯선 이의 침입을 의심하지만 이내 돈세기에 열중하고, 이 때 잭은 몰래 금화 한 꾸러미를 훔쳐 콩나무를 내려온다. 이후로도 황금 알을 낳는 닭, 스스로 연주하는 하프 등 거인의 보물들을 가지고 내려오는데, 이를 알아챈 거인이 잭의 뒤를 따라 콩나무를 내려오지만, 잭의 어머니가 도끼로 콩나무를 베어버리면서 거인은 떨어져 죽고 만다. 그렇게해서 잭과 어머니는 거인의 보물들을 가지고 풍족하고 행복하게 산다.
[네이버 지식백과] 잭과 콩나무 [Jack and the Beanstalk] (두산백과)
Q10. 헤나(Henna)라는 이름의 유래는 어디서 왔을까?
1. 그리스 여신
2. 이집트 식물
3. 종교 의식
Q11. 태극기 네 모서리 <건/곤/감/리> 중에서 <물>을 의미하는 것은?
1. 건
2. 곤
3. 감
4. 리
Q12. 1950년 미국에서 완성한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는?
1. 에드박
2. 유니박
3. 애니악
다용도 디지털 컴퓨터
1946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 존 에커트와 존 모클리는 에니악(ENIAC: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And Computer)이라는 다용도 디지털 컴퓨터를 개발했다. 에니악은 18,000여 개의 진공관과 1,500개의 계전기를 사용하였고, 무게가 30t이나 되는 거대한 기계였다. 또한 150kw의 전력을 소비하였고, 프로그램을 배선판에 일일이 배선하는 외부 프로그램 방식이었으므로, 에니악에서는 작업에 따라 배선판을 교체해야만 하였다.
이런 에니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1945년 존 폰 노이만이 기억장치에 컴퓨터의 명령이나 데이터를 모두 기억시키는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제안하였다. 1949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세계 최초로 이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채택하여 에드삭(EDSAC)을 개발하였고, 미국에서는 1952년 노이만이 자신이 제안한 전자식 프로그램 내장방식인 에드박(EDVAC)을 만들었다. 또한 1951년에는 유니박 I(UNIVAC-I)을 만들어 상품화하는 데 성공하였는데, 이것이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이다. 에드삭은 소프트웨어 면에서도 크게 이바지하였다. 그 뒤 프린스턴고등연구소에서 노이만의 지도 아래 제작된 이아스(IAS) 컴퓨터를 비롯하여 차례로 매사추세츠공대의 월윈드(Whirlwind), 에커트와 모클리의 바이낙(BINAC), 일리노이대학의 일리악(ILLIAC), 랜드회사의 조니악(JOHNIAC) 등이 제작되었다.
또한 컴퓨터의 크기는 반도체 기술과 전자기술의 발달로 점점 작아지고 연산속도도 피코초(ps) 단위로 빨라졌으며, 이용범위도 확대되어 가정은 물론 산업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컴퓨터는 제1세대인 진공관, 제2세대인 트랜지스터, 제3세대인 IC, 제4세대인 초 LSI와 같이 대략 10년마다 집적도를 높여 고속화, 대용량화하였고, 슈퍼 컴퓨터가 출현하였다.